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포츠 클라이밍] 안전모 (Helmet)에 관해서..

클라이밍 이야기/클라이밍 장비

by lnayun 2012. 4. 23. 13:13

본문

728x90

암벽 등반에 있어서 당연히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다. 물론 자전거 탈때도 역시...

 

자전거 탈때의 일이다. 처음에 꼬맹이 둘을 데리고 가족 모두 저전거를 타기 시작했다. 자전거만 사면 될줄 알았다.

하지만 자전거도 이것 저것 악세사리가 많다. ㅡ.ㅡ

가격이 부담되어 사구려 안전모를 사서 꼬맹이들과 자전거를 시작하고 몇일 안되 작은 녀석이 그만 아스팔트 바닥에서 넘어지는 사고가 있었다. 속도도 빠르지 않아서 크게 문제되지 않는 다고 생각했는데.. 아스팔트에 갈린 꼬맹이 안전모를 보고 생각이 바뀌었다.

 

돈이 문제가 아니였다. 안전이 먼저라는 생각을 이때 부터 가지기 시작했다.

 

등반을 시작하고 어제 처음으로 15M짜리 암벽을 올라섰다. 물론 안전모 부터 챙겼다.

주변에 많은 고수 분들이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고 올라서고 있었고, 많은 초보분들이 당연한 듯이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고 열심히 오르고 있었다. 추락하게 되면 물론 안전모 착용했느냐 안했느냐는 문제가 아닌 대형사고 일것이다. 하지만 추락 이외에도 많은 사고가 발생할수 있는 곳이 암벽일 것다. 등반을 하다가 갑자기 떨어지면 몸이 이리저리 튕길 수도 있고, 무사히 떨어졌다고 해도 나중에 시계추 처럼 좌우의 바위에 부딪힐 수 있다.

 

안전모를 착용하고 오르는 내 자신이 "저는 초보에요"라고 알리는 것 같은 느낌도 받기도 했지만 지금 그게 문제가 아님을 잘 알고 있기에 꼭 착용하고 올랐다.

 

그래서 간단하게 안전모 구매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하려합니다.

대부분의 등반 용품이 그렇듯이 매장에서 직접 착용해 보고 구매하시기를 권합니다.

맨 먼저 확인해야 되는것이 제품이 정식 규격에 합당한 제품인지를 확인해야 겠지요.

UIAA에서는 안전모의 모양과 튼튼한 정도, 탄력 들을 평가해 안전 한 안전모에 대해 인정을 하고 있으므로 UIAA의 인정 표시가 있는 안전모를 사면 믿을 수 있다. 요즘 어느정도 인지도 있는 제품들은 당연히 규격에 충족하지만 그래도 어느정도인지.. 무게는 얼마나 되는지, 통풍은 잘되는지 확인이 필요하겠지요. 한번 뒤집어쓰면 끝날때 까지 벗을일이 없을테고, 또 벗어서도 안되니 무게나 통풍상태는 확인이 필요합니다.

 

제가 구매하던 날의 이야기 입니다. 제품 규격, 통풍상태, 무게등.. 한번 봐줍니다. ^^

몇가지 제품이 있어서 써보았는데, 보기에는 색상이나 디자인이 이뻐서 착용하는 순간... ㅡ.ㅡ 왜국 사람들은 두상이 앞뒤로 길고 폭이 좁아서 안전모 역시 그들의 두상에 맞추어 생산되었습니다. 동양인의 둥근 형태의 두상과 차이가 있죠..

 

먼저 색상이 이쁜 주황색을 선택..(매장에서 가장 눈에 들어오는 제품)을 쓰고 거울앞에서 서는 순간 풋~~!!!

완전 공사장안전모와 비슷한 포스가 느껴졌습니다. 그 다음에 젤 디자인이 구려 보이는 흰색 안전모^^ 의외로 저와 잘 맞습니다.

 

집사람 하나, 저하나, 이렇게 두개 구매해서,, 애들과 번갈아 가면서 사용할 예정입니다.

친절하게도 이 제품은 사이즈를 쉽게 조절 할 수있어서 애들과 같이 사용할 수 있네요.

 

해드램프를 끼울수 있는 홀드가 있으면 더편리하겠지요?

Tip:

그리고 등반 할때는 항상 위, 아래의 상황을 확인하면 올라야 하기때문에 해를 가리기 위한 창은 없어야 합니다.

가끔 등반하시는 분들 중에 창 모자를 쓰고, 안전모를 쓰시는 분이 계신데..태양을 가리기도하지만 더불어 자신의 시야를 가려 등반을 더욱 어렵게 만드는 요인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