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응급처치] 코피 지혈하는 법

본문

728x90

아이들이 성장기에 코피가 많이 나는데요.

코피 지혈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코피의 원인, 지혈 방법과 음식물 섭취를 통한 예방으로 나누어 알아봅니다.

 

코피가 나는 원인

  피가 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결굴 코 속에 있는 작은 혈관이 터져서 코를 통해서 피가 나오는경우입니다.

코속의 혈관은 피부의 혈관과 달리 작은 혈관들이 표피 가까이 있기 때문에 압력이 증가하면 쉽게 터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성장기 어린이들이 철분 부족으로 코피가 나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성장기 어린이들의 철분 섭취가 중요합니다.

기타 감염 등에 의한 염증질환, 혈우병, 백혈병, 혈소판삼고증, 혈액질환, 고혈압, 간장질환등의 순환장애가 있는 경우에도 많이 생긴다고 합니다.

 

지혈 방법

  리가 어려서 부터 듣고 알고 있던 내용이 어떻게 보면 잘못된 정보가 많은데요, 그중에 가장 큰 잘못이 바로 머리를 뒤로 졌히는 자세입니다. 이런 자세에서는 코피가 기도로 넘어가거나 몸속에 고이게 되므로 절대로 피해야 하는 자세입니다.

그리고 코를 막는 행위도 좋지 않다고 합니다.

 

코피가 터지면 먼저 고개를 숙여서 지혈을 해야 합니다.

등을 벽쪽에 비스듬히 기대고 고개를 숙인후 솜뭉치로 코피가 나는 코를 막고 코등 아래쪽에 있는 연골부위를 지압하여 지혈합니다.

혹시 염증이 생겨 코피가 자주나는 경우에는 바세린을 발라주는 방법도 좋다고 합니다. 염증에 의해 코점막이 헐거나 부어서 조그만 자극을 주어도 혈관이 파열 되어 코피가 나오게 됩니다. 이경우는 일주일데 1회정도 바세린을 콧속 깊이 발라주면 염증도 가라않고 코피나는 것도 줄일수 있습니다.

지혈이 되고 난 다음 무거운 물건을 들게 되면, 얼굴쪽에 혈압이 상승하여 다시 코피가 터질수 있으므로 혈압이 오르는 행동은 삼가하고 휴식을 취하여 주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코를 세게 푸는 행위는 삼가해야 합니다.

 

코피에 좋은 음식

  피가 자주 나는 사람은 철분이 부족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경우 참기름, 쑥, 마늘, 고추나물,띠뿌리, 부들꽃가루가 좋다고합니다.

이들 모두 지혈에 효과적인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고피가 자주나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