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포츠 크라이밍] 퀵드로우 #2

클라이밍 이야기/클라이밍 장비

by lnayun 2012. 5. 21. 21:02

본문

728x90

퀵드로우 #2 - 퀵드로우에 자일 거는 법

 

암벽을 오르면서 퀵드로우에 자일을 걸어야 하는 경우 손으로 자일을 파지하는 방법과 카라비너에 거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암벽에 매달려 있는 경우 한손은 암벽을 잡고 있기 때문에 당연히 한손으로 파지 하고 한손으로 걸어야 합니다.

눈으로 보면서 숙지하는 것과 실제로 암벽에서 연습하는 것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꼭 연습을 통해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1. 퀵드로우의 아랫쪽 카라비너의 오픈 방향이 몸과 반대쪽일 경우 거는 방법

 자일을 파지 할때는 자신의 허리에 묶인 부분쪽으로 엄지 손가락이 받치게 하고, 검기와 중지로 담배를 잡듯이 파지를 합니다.

이게 기본 자세입니다.

 카라비너의 오픈 방향이 먼쪽인 경우 엄지로 카라비너의 뒷쪽을 받치고, 검지와 중지로 파지한 자일을 카라비너 뒤로 걸어줍니다.

 이때 검지와 중지 사이에 끼인 자일을 끝까지 놓지 말고 "딸깍" 소리 날때까지 당깁니다. 

 "딸깍" 소리와 함께 자일이 카라비너에 걸렸는지 꼭 확인합니다.

 

2. 카라비너의 오픈 방향이 몸쪽에 있을때 거는 방법입니다.

기본 파지 방법은 같습니다. 엄지로 걸치고, 검지와 중지로 자일을 잡습니다.

 카라비너의 오픈 방향이 몸쪽입니다.

 오픈 방향이 자신의 몸쪽인 경우 검지와 중질고 잡은 자일을 떨어뜨리고, 엄지에만 자일을 걸칩니다.

 검지와 중지는 자일을 내려 놓고 카라비너의 검지와 중지로 다음과 같이 잡고 흔들리지 않게 합니다.

 엄지손가락에 걸려 있는 자일을 카라비너의 앞쪽으로  밀어서 걸어줍니다.

" 딸깍" 소리와 함께 카라비너에 자일이 연결된 것을 확인합니다.

 자일이 퀵드로우의 카라비너에 걸리면 꼭 빌레이쪽 자일이 카라비너와 암벽사이에 걸려있어야 하며 빠져 나온 줄은 카라비너의 앞쪽으로.. 즉 뒤에서 앞으로 자일이 나와 있어야 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