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캠핑 노하우 #1 펙 박는 방법

캠핑 이야기/캠핑 일반

by lnayun 2012. 5. 22. 18:02

본문

728x90

여름이 점점 다가 오고 있군요 ^^

요즘은 여름철 뿐만 아니라 4계절 내내 캠핑을 즐길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져서 캠퍼들을 일년 내내 바쁘게 만듭니다.

 

텐트하나 덜렁 들고 들로 바다로 가던 시절은 이제 아득한 옛이야기가 되어 갑니다.

자동차에 살림 살이 모두 실고 떠나는게 요즘 캠핑의 대세라고 할수 있죠..

 

하지만 아무리 좋은 장비라도 사용할줄 모르면 허당입니다.

그래서 특별하지 않지만 알고 있으면 캠핑에서 많은 도움이 되는 노하우를 하나씩 나열해 가 보려 합니다.

 

개막~ 1장~~~ 펙 박기~!!

모든 텐트나 타프의 경우 캠핑 사이트 구축에 있어 기본이라고 할수 있겠죠? 그중에 조연이지만 중요한 역활을 하는 녀석이 펙입니다.

펙이 뭐냐구요? 음....

텐트나 타프를 고정하기 위해 스트링이라는 끈으로 땅에 고정하는데 땅에 고정하는 큰 못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끝에는 스트링을 걸수 있는 구멍이 있어 펙을 땅에 박고, 타프나 텐트에서 나오는 스트링을 이곳에 연결하여 텐트나 타프가 바람에 날리지 않게 하는 도구입니다.

 

이 펙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지만 여기선 뭉뚱구려서 펙이라고 하겠습니다.

펙을 박을때는 땅에 수직을 박지 않고, 스트링이 오는 각도에서 90도 각도로 펙을 박습니다.

이유는 이렇게 하면 바람에 의해 스트링이 당겨도 쉽게 펙이 빠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여기까지는 텐트를 구매하시면 설명서에 친절하게 나와있죠.. 그럼 뭐가 노하우냐구요?

ㅋㅋㅋ

 

노하우 1 언땅에 펙박기.

겨울철에 캠핑을 가보시면 아시겠지만 땅이 꽁꽁 얼어서 펙을 박으면 꾸부러 지기 일수 입니다.

펙은 가볍게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강도는 그만 큼 약합니다. 그래서 언땅에는 아이스용펙을 박기도 하는데요 따로 구입하면 돈들죠..

무겁죠... 여러가지로 가슴아픈일이 많아서 대부분 캠퍼들은 무시하는 펙이죠.

 

그럼 텐트살때 들어있는 팩으로 언 땅에 박는 방법은 없을까요?

있습니다. 이게 바로 노하우입니다. ㅋㅋㅋ

겨울철 캠핑 떠나시기 전에 왕따시 만한 콩크리트 대못을 2~3개 준비합니다.

사이트 구축하실때 먼저 이 콩크리트 대못으로 구멍을 먼저 냅니다. 가능한 크게... 그리고 그 구멍에 뜨거운 물 잠시 부어 넣습니다.

그리고 그 구멍에다가 펙을 박아 넣습니다.

간단하죠? 쉽죠? 노하우라는게 원래 알고 나면 쉬운겁니다.

 

노하우 2 질퍽한 땅에 펙박기.

이번에 반대로... 겨울이 지나고 봄철이 되거나 장마철이되면.. 땅이 질퍽해 집니다.

꼭 휴가철은 장마철과 겹치는지...ㅋㅋ

이럴 경우 대첵없죠? 하지만 또 노하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몇개의 펙이 더 필요한데요.. 하나의 펙을 박을 곳에 2개의 팩을 30Cmm 간격으로 박습니다.

그리고 하나의 스트링을 이 2개의 펙에 연결해서 사용하시면 더욱 튼튼한 구조가 됩니다. 펙이 모자르시다구요? ㅡ.ㅡ

 

노하우 3 펙이 모자르는 경우.

텐트를 치고 접고를 반복하다 보면 꼭 없어지는 녀석이 바로 이펙인데요..

텐트를 쳤던 자리를 잘 살펴 보시면 지난번 캠퍼가 잊어버리고 간 펙이 꼭 1~2개 있을 겁니다.

이마저도 없을경우 주변의 지형지물을 이용합니다. 나무 둥치나, 나무 혹은 큰 돌에 스트링 줄을 연결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런 지형 지물 마저도 없다고요? ㅡ.ㅡ 진짜 난감하죠..

이럴 경우는 일단 비닐 봉투를 준비하시고, 봉투를 스트링으로 잘 묶습니다.

그리고 땅을 파고 봉투를 묻어주시면 급하신데로 사용하실수 있을 겁니다.

 

왜 켐핑노하우 첫번째가 펙 박는 방법이냐구요?

요즘 텐트나 타프는 그 성능이 아주 좋습니다. 그래서 가격도 사악할 정도로 높지요..

하지만 캠퍼들의 적은 비가 아니라 바로 바람입니다.

강한 바람으로 인해 펙이 뽑혀서 스트링끝에 달려서 날아다니면 아주 위험한 상황이 펼쳐지고, 인명피해가 없으면 그나마 다행인데.. 이펙이 날라다니면서 텐트나 타프를 갈기 갈기 찢어 놓죠... 그나마 내꺼만 다치면 가슴아파하고 말면 되는데.. 옆집텐트 찢어 먹으면 금전적인 피해가 두배로 나갈껍니다.

 

사이트 구축시 가장 간단하고 기본이 되는 펙 박기 이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걸 명심해두세요.

펙박기가 중요하다 정도만 알아도 이미 캠핑 고수입니다.~~~

다른 사람 사이트 지나가다가 펙 박은 모양만 봐도 이사람 캠핑좀 하는 구나하는 생각이 든다. ^^;

 

즐거운 캠핑되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