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포츠 클라이밍] 8자 매듭 / 되감기 8자 매듭 (double figure eight knot)

클라이밍 이야기/매듭

by lnayun 2012. 5. 3. 10:55

본문

728x90

 

5m의 실내 암장에서 15m로 이동하여 연습을 시작하면서 필요로 하는 부분이 바로 안전 밸트와 자일입니다.

안전밸트에 자일을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등반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되며, 가장 안전한 방식의 매듭이 바로 8자 매듭/ 되감기 8자 매듭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 매듭은 눈 감고 묶었다 풀었다를 반복해야 할 정도로 중요한 매듭입니다.

이 매듭은 클라이밍 이외에도 낚시나, 오토 캠핑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므로 숙지하고 계시면 많은 도움이 될것입니다.

 

안전밸트에 체결할때 카라비너를 이용해서 체결하는 분들도 계신데 기본은 안전벨트의 허리고리와 다리고리를 통과하여 한꺼번에 묶는 방법이 가장 안전하며, 기본입니다.

 

이 되감기 8자 매듭의 특징은 풀리지 않는 견고함과 더불어 자일의 강도를 가장 크게 유지합니다. 텐션을 받았을때 잘 풀리지 않는 단점도 있지만 이역시 안전하다는 측면에서는 큰 장점이 되겠지요.

 

보통 선두를 서는 선등자와 중간의 등반자가 이 매듭을 사용하게 된다고 합니다.

15m 길이의 인공 암장에서도 사용되는 중요한 아주~ 중요한 기본 매듭입니다.

 

그럼 사진을 보면서 묶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1) 먼저 8자 매듭을 묶어서 안전밸트의  허리에 있는 고리와 다리에 있는 고리를 통과시킵니다.

 2) 허리고리와 다리고리를 통과시킨 자일을 다시 8자 매듭의 역순으로 따라 가며서 매듭을 짓습니다.

 3) 이때 주의 하실 점은 역순으로 묶으면서 자일이 꼬이지 않게 묶어 줍니다.  

 4) 되감기 8자 매듭이 완성되면 매듭이 이쁘게 묶이도록 손으로 만져 마무리를 합니다.

이때 안절 밸트에 묶어진 부분의 길이가 너무 길지 않도록 조정을 하면서 마무리합니다. (사진에는 조금 길게 묶어졌네요)

 5) 기본 되감기 8자 매듭 만으로도 안전하지만 풀리지 않도록 끝부부은 다시 옭매듭으로 마무리를 합니다.

(초보티가 너무 나네요... ㅡ.ㅡ 옭매듭을 묶고 선의 끝부분이 10cm정도 남아 있으면 좋습니다.)

 7) 준비가 다 되었네요. 등반을 할때마다 이 매듭을 묶었다 풀었다 하기 때문에 잊지마시고 많은 연습을 하시기 바래요.

이 매듭은 생명줄이라 생각하고 연습하세요~

이 매듭의 정확한 이름은 아시죠? 영문이름도 기억해 두시면 좋겠죠?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